2014년 12월 7일 일요일

HIFU와 자궁근종 치료

은 근종에 초음파 에너지를 여러번 조사하여 조직내 화상을 유발하여 조직괴사를 유도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자궁근종용해술(myolysis)와 방식은 비슷하지만 HIFU는 입원할 필요가 없고, 피부에 상처를 내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HIFU를 사용할 수 있는 근종의 최대 크기는 확실치 않으며, 크기와 더불어 혈관의 발달정도, 위치 등이 같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HIFU는 자궁경으로 제거가능한 근종, 석회화가 많이 진행된 근종, 방광이나 장이 손상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향후 출산을 계획하고 있다면 원칙적으로 HIFU를 사용하여 치료할 수 없습니다. 최근에는 상담후 치료 받을 수 있다고 적시되어 있습니다.
10cm가 넘는 근종의 경우도 GnRh agonist를 전처치 후 MRgFUS를 이용해 성공적으로 치료했다는 보고 있습니다. HRgFUS를 시행하는 의사들의 견해는 10Cm 이상은 치료가 없다고 하나 절대적인 부적응증(contraindication)은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부적응증은 심한 자궁선근증, 다섯개 이상의 자궁근종, 가돌리늄(gadolinium)으로 조영되지 않는 근종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MRgFUS 치료에 적합한 근종의 크기는 향후 보다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MRgFUS로 근종 크기의 37~40%를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체적(volume) 이기 때문에 초음파로 길이를 쟀을 경우 15~20% 정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즉 6cm 정도 크기의 근종에 적용하면 4-5cm정도로 감소할 것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적은 근종용해술과 비슷한 수준입니다.(절대 나쁜 성적이 아님).
시술 후 증상의 변화를 느끼는 것은 최초 3개월 이내이며, 적어도 24~36개월간 유지됩니다. 물론 추가적인 시술을 한다면 보다 결과가 좋아지겠죠. 부작용은 시술자가 경험이 누적될 수록 적어진다고 합니다(너무 당연한 말이지만). MRgFUS는 치료시간이 길고 비용이 고가인 시술이지만, 시술 후 불편함이 적고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영국 NICE는 최근 연구결과를 고려했을 때 MRgFUS를 임상에 적용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Longterm outcome 및 최적의 대상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비교연구를 포함하여)
MRgFUS 치료 후 몇 건의 케이스 리포트와 케이스를 모아서 발표한 연구가있습니다. 케이스 시리즈 연구에서는 51명의 환자에서 54회 임신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데, 64%가 자연분만을 하였고, 평균 체중이 3.3kg으로 별다른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9%에서 분만 후 태반의 문제를 동반했는데, 모든 환자가 이전에 자궁수술을 했기 때문에 어느 것이 risk factor인지는 확실치 않습니다.
-----------------------------------------
Dr.Kim의 의견
그러나 여전히 향후 임신을 원할 경우 문제가 되는 근종은 제거고 문제 되지 않는 근종은 적극적 관찰을 하는 것이 standard라고 하겠습니다. 수술, 근종용해술, HIFU, 색전술 등 여러가지 치료 중 각 환자가 처한 상황 및 증상에 따라 또는 의사 선호도에 따라 치료법을 결정하게 되며, 시술전 각 시술의 장단점에 대해 충분히 검토 수 치료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