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9일 화요일

자궁내막증식증(endometrial hyperplasia)의 치료

자궁내막증식은 자궁내막암의 직접적 원인입니다.

분류 및 암 발생 가능성
WHO 분류를 일반적으로 사용하는데, 단순내막증식, 복합내막증식, 단순내막증식(cytologic atypia +), 복합내막증식증(cytologic atypia +)로 분류합니다.  Kurman(1985)에 따르면 1년 내에 암으로 변성할 가능성이 가 타입에 따라 1%, 3%, 8%, 29%라고 합니다.

 Simple hyperplasia without atypia  <1%
 Complex hyperplasia without atypia  3%
 Simple hyperplasia with atypia  8%
 Complex hyperplsia with atypia 25%

치료

자궁내막증식증의 치료는 환자의 나이와 핵이상이 동반되어 있는 유무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나 비수술적 치료는 진단의 비일관성과 각 개별적인 병변의 자연사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결국 암으로 진행할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또한 떤 타입이 Progestin 치료에 반응할지 예측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자궁내막 샘플링이 제대로 시행되었고, 자궁내막암이 동반된 증거가 없을 때 자궁내막증식증의 치료를 호르몬(Progestin)으로 할지 수술로 할지는 임신적인 판단에 따라 시행할 수 있습니다.

Cytologic atypia가 동반되지 않은 자궁내막증식증

폐경 전 여성 (Pre-menopause)

3-6개월간 저용량의 progestin 치료를 시행합니다.
MPA(provera) 10 – 20mg for 12 – 24 days per month
(optional) Combination oral pill
(optional) MIRENA
(optional) Hysteroscopic endometrial ablation –> hysterectomy의 위험성이 높음 
치료 없이도 자궁내막조직이 정상화되기도 하지만 원인이 있는 자궁내막증식증(무배란, 에스트로겐 과다증 등..)에는 progestin이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자궁내막증식증이 치료 후 정상화된 것이 확인되면, 폐경이 될 때까지 progestin을 사용합니다.
Progestin을 사용하는 여성의 경우 자궁내막조직검사는 progestin을 중단하고 난 후 2-6주 후에 시작해야 합니다.
 폐경 후 여성 (post-Menopause)
Low-dose cyclic MPA or continuous 2.5mg/day regimen나이든 여성의 경우 cytologic atypia의 유무를 명확히 판별해야하며, Pipelle biopsy에서 조직의 양이 적거나 출혈 양상이 예상보다 많다면 반드시 D&C를 고려해야 합니다.

폐경 후 단순내막증식은 치료 없이 지켜보기도 하지만, 복합내막증식증은 매년 자궁내막조직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치료에 대한 반응
Cytologic atypia가 없는 자궁내막증은 progestin 치료에 90%는반응합니다.(rattanachaiyanont, 2005) 치료 후 자궁내막 조직검사에서 재발된 경우 고용량 요법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고용량 요법: MPA 40 - 100mg/day or Megace 160mg /day
약물 치료에도 재발하는 자궁내막증식증은 자궁절제술을 고려해야합니다.
Cytologic atypia가 동반된 자궁내막증식증
이 경우는 암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나이에 상관없이 자궁절제술을 시행합니다.만약 폐경전 여성이 임신을 강력히 원한다면 약물치료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고용량 요법: MPA 40 - 100mg/day or Megace 160mg /day

매 3개월 간격으로 자궁내막조직검사를 시행하여 자궁내막증식증이 치료에 반응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약물에 반응하지 않을 경우 자궁절제술을 시행해야 합니다.(Orr, 2005) 자궁내막증식증이 치료 된 후에도 암의 발생가능성이 존재하므로 오랫동안 follow-up을 시행해야 합니다.

GOG에서 289명의 cytologic atypia가 동반된 자궁내막증식증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43%가 자궁내막암을 동반하고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Trimble, 2006)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