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28일 일요일

폐경 전 유방암 환자의 치료에 대한 새로운 알고리듬 New Algorithm for Treatment of Premenopausal Breast Cancer

December 16, 2014 —  폐경전, 초기 호르몬 수용체-양성인 유방암 환자의 치료 방침이 변경될 것 같습니다. San Antonio Breast Cancer Symposium (SABCS) 2014에서 연구자와 전문가들이 Suppression of Ovarian Function Trial (SOFT) 연구 결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난소기능이 있는 여성에서 난소기능을 억제하는 것이 유방암 재발율에 영향을 미치는 지 여부입니다.
그동안 치료는 타목시펜을 사용하는 것이 표준요법이었습니다.
SOFT 결과에 때라 HR-postive 폐경전 유방암의 adjuvant 치료의 새로운 알고리듬이 만들어졌다고 Hope Rugo, MD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Francisco)가 SABCS meeting에서 발표하였습니다. 
작은 크기의 종양, 림프절 음성, grade 1이며 항암치료를 받지 않은 저위험군 여성의 경우 폐경전이라면 타목시펜을 사용하는 것이 타탕하다고 합니다.
35세 이하의 명백한 고위험군 여성에서는 난소 기능 억제가 유방암의 재발은 의미있게 줄여주는데,  타목시펜보다는 exemestane에 난소기능억제를 추가했을때 더 결과가 좋았습니다. 그러나 두가지 약제가 서로 다른 부작용 프로파일을 갖고 있기 때문에 최종 결정에이러한 부작용을 고려해야 한다고 Dr. Rugo는 주장했습니다.
작은 종양, 림프절 양성, low grade인 중간정도의 위험도를 갖고 있는 나머지 여성에서는 난소기능억제가 일부여성에서는 합리적일 것으로 보았습니다.
SOFT Results Change Practice
SOFT의 최신 결과는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게제되었고,  Tamoxifen and Exemestane Trial (TEXT)와 동시분석하여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N Engl J Med. 2014;371:107-118)에 발표하였습니다.
SOFT는 3066명의 폐경전 여성을 타목시펜만 사용하는 그룹과 타목시펜+ 난소기능억제 그룹, exemestane +난소기능억제를 한 그룹으로 무작위 배정하여 5년간 연구한 것입니다.  환자의 50%가 수술 후 항암치료를 받았고 추적관찰의 중간값은 5.6년, 연구의 초기목표는  disease-free survival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난소기능억제 방법은 대부분 triptorelin을 매달 주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는데, 일부환자에서는 양측난소절제술 또는 양측난소에 방사선조사를 하여 물리적으로 난소 기능을 없애버리는 방법을 선택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세 그룹에서 유방암 재발율에 대해나 의미있는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subgroup으로 나누어보면, 35세 미만에서는 확연한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35세 미만은 전체 환자의 11.5% 차지하고 대부분의 환자가 (94%) 항암치료를 받았습니다. 
35세 미만의  subgroup의  5-year breast-cancer-free rate 성적만을 떼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타목시펜 only : 67.7%
타목시펜+난소기능억제 : 79.9%
Exemestane + 난소기능억제: 83.4%
또한 항암치료를 받았으나 폐경이 되지 않은 1084명을 대상으로 한 subgroup 분석에서도 뚜렸한 차이가 관찰되었습니다. 이들의 평균 나이는 40세였습니다. 이 그룹의  5-year breast-cancer-free rate는 다음과 같습니다.
타목시펜 only : 78%
타목시펜+난소기능억제 : 82.5%
Exemestane + 난소기능억제: 85.7%

이러한 연구성과가  따라 향후 치료방침에 영향을 주겠지만, 비용 및 부작용에 대한 분석이 더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태생적으로 공격성이 높은 젊은 여성의 유방암 치료에 도움을 주는 무기가 추가되었다는 것만으로도 유암암 환자 및 의료진에게는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
산부인과 의사로서 매우 궁금했던 부분이었는데, 이 기사를 보고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유방암의 재발에 에스트로겐이 많은 영향을 미치고, 이때문에 타목시펜/ aromatase inhibitor를 사용하는데 왜 폐경전 여성에서는 aromatase inhibitor를 사용할지 않는가 또한 타목시펜을 복용하지만 여전히 생리를 하는 여성들은 어떻게 되는 것인가 궁금했습니다.
결국 항암치료를 받고도 폐경상태에 이르지 않은 젊은 여성의 경우 난소기능을 억제하고 aromatase inhibitor를 사용하면 재발율이 현저히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는 보니 산부인과 의사인 저의 궁금증이 무지의 소치는 아니고 합리적인 의문이었다고 봅니다(자화자찬).

**
exemestane (Aromasin)  - Aromatase inhibitor

Exemestane.svg

댓글 없음:

댓글 쓰기